본문 바로가기
인생조언

우울할때 해야하는 행동들에 관하여

by 100년작가 2022. 10. 12.

우울할때 해야하는 행동들에 관하여

안녕하세요. 100년 작기 입니다. 우울할때 어떤 행동 들을 하시나요? 혹시 밖에도 나가지 않고 집구석에 틀어박혀서 더욱더 우울한 생각에 빠지고 있진 않나요? 저는 우울증에 걸려본 사람으로써 이 우울함을 어떻게 벗어났는지 그리고 그 방법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한번 이야기 해 볼까 합니다. 우울함에 빠져서 헤어나오지 못하신 분들이 있다면 꼭 도움이 됐으면 좋겠어요.

 

 

몇년전에 심하진 않았지만 우울증을 앓았던 적이 있어요. 우울증인지도 몰랐지만 정신과 상담을 받으면서 우울증이라고 하더라구요. 한없이 긍정적인 생각만 하고 혼자 자취생활을 하면서 활기차게 살기 위해 참 많은 노력을 했는데 속병이 났던 모양 입니다. 잠을 자려고 하면 잠이 오지 않고 한없이 깊은 고민에만 빠지다 보니 생각에 생각이 꼬리를 물며 밤새 저를 괴롭혔던것 같아요. 하지만 이 우울증 조금의 생각 전환으로 충분히 벗어 날 수 있습니다. 저도 했으니 우울함에 빠져 계신 분들도 할 수 있어요.

세상에서 내가 제일 불행 한것 같죠? 왜 나한테만 이런 일이 일어나는지 내가 했던 행동에 대해서 후회하고 있진 않나요?

그럼 질문 하나 드릴게요. 후회 한들 과거가 바뀝니까? 마블의 히어로인 닥터스트레인지처럼 과거로 돌아갈 수 있어요? 

우린 그런 능력도 없을뿐더러 일어날 수 없는 이야기들 뿐이죠. 일단 생각 정리가 필요해요. 생각정리에 관한 글을 써놧으니 한번 읽어 보세요. 그리고 어두 컴컴한 집안에 있으면 시간을 정말 바람처럼 스쳐 지나가고 잠만 자면 어느덧 저녁이 되어 있습니다. 하루하루 그렇게 지나가게 되는거에요. 아무것도 이루는것 없이 말이죠.

얼른 깨달아야 되요. 내가 왜 이러고 있지? 라는 생각 한번 해 보세요. 물론 힘들게 살아왔고 몸도 마음도 지칠대로 지쳤다면 하루이틀 정도의 집에서 힐링하는것 추천합니다. 좋은 방법이죠. 하지만 일주일 한달이 넘어가게 되면 점점더 우울해지고 피폐해 질 거에요. 저는 우울할때 하는 행동들에 대해 생각을 해 봤습니다. 점점더 나 자신을 깊은 어둠으로 끌고가는 이 우울이라는 감정은요 사람을 정말 위험하게 만들어요. 벗어나기 위해선 일단 집밖을 나서야 합니다.  

집밖으로 나섰다고 해서 끝이 아니에요. 세상사람들이 다 행복해 보이고 나만 불행하게 느껴지나요? 그럼 번화가가 아닌 회사가 몰려있는 직장밀집 구역으로 가보세요. 사람들 표정이 각양 각색 입니다. 당찬 걸음으로 걷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기운이 빠져 푹 숙이고 걷는사람 힘들어 하는사람 빵을 먹으며 운전하는 택배 기사 아저씨 등등 여러 사람들이 보입니다. 열심히 살기 위해서 노력하는 사람들이죠. 그런사람들을 보면서 나는 지금 뭘 하고 있는가 본인 스스로가 느껴야 할 겁니다. 실제로 제가 했던 방법 이에요. 서울살이 정말 힘들었을때 그렇게 하루하루 밖으로 나가서 걷고 버스를 타고 사람들 표정을 보고 지하철풍경을 보면서 기분 전환을 했었어요. 항상 긍정적이고 항상 기쁠 수 만은 없습니다. 분명 우울한 기분이나 불행한 기분 꿀꿀한 기분은 생기기 마련이죠. 하지만 이 기분들이 너무 오래 가지 않길 바래요. 우리의 행복은 우리가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그 크기가 달라진다고 생각 합니다.

집세 공과금 핸드폰 요금 카드값 등등 돈에 관련된 고민과 혹은 직장 상사 밀린 업무에관한 일들에 대한 스트레스가 참 많죠. 근데 이게 고민이 된다고 해결이 될까요? 고민은 하루정도만 합시다. 나 스스로 우울감에 빠지지 말잔 이야기에요. 결국 지나고 나면 추억이 되고 그땐 그랬지 하며 미소지을수 있는 과거가 될 겁니다. 행복은 멀리 있지 않아요. 내가 생각하기 에 따라서 행복도 따라옵니다. 깊게 생각할 것은 깊게 생각 해야 겠자만 단순하게 생각하는 습관을 갖는다면 그다지 어려운 일이 아닐거라고 확신해요.

저는 지금도 그렇게 살고 있고 앞으로도 그렇게 살기위해 노력할 거에요. 돈을 버는 목적에 대해 생각을 해보고 내 삶에대해 생각 하는 시간도 부족해요. 근데 일어나지도 않은 일에 걱정을 한다면 그것만큼 미련한 행동은 없다고 생각 합니다. 그러니 너무 깊은 고민은 하루만! 늘 긍정적이란 말이 아니에요. 스스로를 우울하게 만들지 말라는 이야기 입니다.

우울함에 빠져서 어찌해야 할지 모르는 분들이 이 글을 읽고 꼭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세상을 마냥 행복하진 않지만 행복은 내 생각하기에 따라 그 크기는 천차만별 이라는 것을 꼭 기억해 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