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조언

생각의 정리가 필요할때

by 100년작가 2022. 10. 8.

생각의 정리가 필요할때

안녕하세요. 100년작가 입니다. 편안안 주말 오후 보내고 계신가요? 우리는 살다보면 많은 고난과 부딪히게 됩니다. 그럴때마다 이 생각이라는것을 합니다. 그안에서 나타나는 고민거리는 우리를 밤잠 설치게하고 하루를 찝찝하게 만듭니다. 

그래서 저는  생각의 정리가 필요할때 여행이나 몸을 편하게 쉬어주는 행동을 합니다. 생각은 고민의 연속이잖아요? 그래서 제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생각에 생각이 꼬리를 문다 라는 말 아십니까? 고민을 하다보면 나중에 처음 시작했던 고민으로 생각을 하는것이 아닌 전혀 다른 주제의 고민거리를 가지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게 생각에 생각이 꼬리를 물어 전혀 다른 고민이 되어 버리는 경우입니다. 우리의 고민은 생각보다 단순합니다. 벌어지지 않을 일일것입니다. 일어나지도 않은 일에 고민을 하며 생각에 빠지게 됩니다. 이럴때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단은 고민거리를 노트에 적어 보는 겁니다. 손으로 적어도 되고 컴퓨터 타자가 편한분들은 타자로 적어보십시오. 그렇게 도출된 고민거리들을 중요도를 표시 하는겁니다. 해결이 되지 않아도 별로 중요 하지 않은것들 혹은 꼭 해결이 되야만 하는 것들로 표시를 해 놓는 것입니다. 이렇게 생각에 깊이를 글이나 문서로 표현을 해 놓는 겁니다. 하나하나 조금씩 해결해 나가는 방법입니다.

머릿속으로 생각하는 것 보다 문서로 남기게 되면 정리가 빠르게 되고 고민들이 넓게 퍼져 나가지 않고 한고민에만 집중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저는 생각이 많을때 일기를 쓰거든요. 시시콜콜한 오늘 하루 있었던 일들 임팩트 있었던 일들 등등 문서로 남기는 겁니다. 집중이 잘 되지 않을때는 여행이라도 떠나보십시오. 여행이라고 그렇게 거창한게 아닙니다. 그냥 아무데나 내가 사는 지역중 가보지 않은곳으로 골목골목을 걷기도 좋습니다. 시선을 이곳저곳 분산시키며 뇌를 쉬게 해 주라는 의미의 여행 입니다. 많이 효과적입니다. 이렇게 여행은 다녀오고 나면 고민거리들이 하나둘씩 보일겁니다. 그리고 그다지 깊이 고민할 필요가 없구나 하고 느껴 지실 것 입니다. 우리들의 뇌는 복잡하면서 단순합니다. 이루어 지지 않은 일에 현재를 집중하지 못하면 이보다 더 비효율 적인 행동이 어디 있을까요? 대비를 할 수 있는것은 하고 어쩌지 못하는 것에 대해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맙시다. 단순하게 생각하고 잠시 고민하고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 분위기나 환경을 만들어 준다면 아무리 복잡해도 생각의 실타래는 반드시 풀린다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자신들만의 생각의 정리를 하는 방법이 있겠지만 저는 여러가지 방법을 해 보았지만 이 방법이 제일 효과적이었습니다. 아무리 복잡해도 문서화를 해 놓으면 단순해 지고 단순해지니 해결책도 깊이 생각하는 시간보다 단순하게 해결이 됩니다. 생각은 오래할 수록 결과는 좋지 않습니다. 우리는 음악을 들으면 수많은 명곡이 있잖아요. 많은 작곡가들이 만든 곡 중에서 5분안에 만든 곡들이 참 많습니다. 생각없이 만든 멜로디와 가사들이 명곡이 되는 것 입니다. 

우리들이 지금 하는 고민들 역시 마찬가지 라고 생각합니다. 고민을 오래한다고 완벽한 해결책이 나오는 경우는 드뭅니다.

단순하고 짧게 고민하고 간단하게 생각해 봅시다.너무 깊은 고민은 스트레스로 이루어 지고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니까요. 너무 고민하지말고 이 세가지만 기억하십시오. 문서화, 여행, 충분한 수면  충분한 수면에 대해선 쓰진 않았지만 수면이 부족하면 냉철한 판단과 생각을 할 수 없게 됩니다. 그래서 추가 해 봤습니다. 이제 완연한 가을이 됐습니다. 곧 겨울이 되겠죠. 건강에 주의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