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조언

가스라이팅에 관하여

by 100년작가 2022. 10. 6.

1. 가스라이팅

안녕하세요. 100년 작가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가스라이팅 이라는 단어에 관하여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가스라이팅 이라는 단어를 아시나요? "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해 그 사람이 스스로를 의심하게 만듦으로써 타인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는 행위로, <가스등(Gas Light)>(1938)이란 연극에서 유래한 용어이다. 가스라이팅은 가정, 학교, 연인 등 주로 밀접하거나 친밀한 관계에서 이뤄지는 경우가 많은데, 보통 수평적이기보다 비대칭적 권력으로 누군가를 통제하고 억압하려 할 때 이뤄지게 된다." 라고 정의가 되어 있습니다. 가령 연인이나 친구사이에서도 이런 가스라이팅이 이루어 지는데요. 아이들과 어른 사이에서도 이루어 진다고 합니다. 이 가스라이팅이 정말 무서운건요. 내가 옳은 행동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게 맞는건가? 내가 정말 틀렸나? 라고 의심하고 다시한번 생각을 하게 된다는 점이에요. 쉽게 예를 들어 볼까요? 연인간에 한쪽이 잘못한 일을 쭉 가져갑니다. 그리고 자기가 잘못 했을때 과거의 일을 꺼내어 이야기를 합니다. 지각을 하거나 약속시간을 잊어버리는 경우 "너는 전에 그래놓고 내가 이랬다고 나한테 화를내?" 라는식으로요. 내가 지금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첫번째 신호는 내가 잘못 하지 않았는데 사과를 하고 있는 날 발견 할 때 입니다. 분명 잘못을 상대가 했는데 내가 사과를 하는 상황이 반복된다면 상대가 가스라이팅을 하고 있는지 의심해 볼 여지가 있습니다. 

 

 

2. 가스라이팅이 위험한 이유

가스라이팅은 자존감을 급격하게 낮게 만들고 익숙해 지게 되어 상대의 말이 모두 옳다고 생각하게 되는 것 입니다. 심리 조작이라고도 합니다. 이런 가스라이팅을 소시오패스성향을 가진 사람들이 흔히 사용을 합니다. 그리고 두번째 신호는 연인사이에 나의 지인을 만나는 행위 혹은 약속 미팅등을 못가게 하는것 입니다. 가스라이팅의 시작은 기억의 조작이나 왜곡 그리고 사회적 고립 입니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사람을 만나지 못하게 하고 그로 인해 고립을 시켜 버립니다. 그렇게 되면 가스라이팅 하는 사람에게 더욱 기대게 되죠. 그리고 우울감에 빠지고 심하게는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PTSD까지 겪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부모 자식간에도 가스라이팅은 존재 합니다. 아이를 억압과 통제를 하기 위해서 하는 말들이 모두 가스라이팅에 해당 하는데요. 예를들어 "다 너를 위해 하는 말이야", "내가 널 위해 어떻게 살았는데", "너는 착한 아들(딸)이잖니" 등이 이에 해당 한다고 합니다. 가스라이팅은 우리 사회에 스며 들어 있는것 같아요. 상대의 기억과 심리를 교묘하게 조작하고 반복되는 언어를 사용해서 틀림에도 수긍하게 만들어 버리는 아주 무서운 행동 입니다. 그렇게 기억의 왜곡과 조작 그리고 사회적 고립을 통해 가스라이팅 당사자만을 따르게 하는 일종의 노예를 만들어 버립니다. 가스라이팅 사건은 뉴스에도 자주 보도가 됩니다. 남편을 죽이려고 여러번 시도했던 이은혜 사건이 대표적이죠. 녹취록만 들어봐도 남편은 이미 주눅이 들어 있습니다. 이미 가스라이팅에 빠져 헤어나올 수 없는 지경이 되어 버린것 입니다. 그렇다면 이 가스라이팅의 대처 방법은 있을까요?

3. 가스라이팅 대처 방법

대처 방법은 분명 존재 합니다. 위와 같이 나를 억압 통제를 하려거나 사회적 고립을 시키려고 한다던가 내가 잘못하지 않았는데 사과를 하고 있는 행동이 2번 혹은 3번씩 반복이 되고 있다면 의심을 해보고 왜곡과 진실을 구별할 줄 알아야 합니다. 분명 내가 잘못하지 않았는데 왜 사과를 하고 있는지 깊이 생각을 해보고 이건 왜곡인지 이건 진실인지부터 파악하는게 우선입니다. 그리고 상대방과 논리적인 대화는 불가능 합니다. 무논리로 대하는 상대와 어떻게 논리적으로 대화를 할 수 있을까요? 그럴때는 대화를 피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흔히 "말린다" 라는 표현이 맞을 것 같아요.또 전문가들은 자기 자신이 가스라이팅을 당하는지 자각을 한다면 그 피해에서 벗어 날 수 있다고 해요.자신 스스로가 가스라이팅을 당하있는지 의심해 보고, 그렇다는 생각과 확신이 들면 상대와 손절을 해야 합니다.이렇게 내가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는지 인지 한 후에 손절이 힘들다면 거리를 두어 멀리 해야 합니다. 그리고 주변사람과 이야기를 해 보아야 하죠. 본인이 자각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위에서 설명 드린바와 같이 하나하나 확인 해 보세요. 타인에 의해 내 인생이 흔들리지 않고 피폐해 지지 않게 하기 위해선 자존감을 높이고 내 삶에 대한 뚜렷한 주인의식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 인생을 타인이 흔드는것은 정말 악질적인 행동 이니까요. 그러니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을 사랑하도록 합시다. 조금 어두운 이야기 일 수도 있지만 피해받지 않는 사람이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댓글